본문 바로가기

직장

실업급여 계산기 사용 방법 (못 받는 경우 포함)

직장 생활을 할 때에는 자신의 의무는 물론이고, 권리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부 회사에서는 의무만 강요하고, 권리는 숨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에요.

 

이번 시간에는 직장을 갑작스럽게 그만두게 되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어떤 경우에 받을 수 없는지 그리고 얼마 정도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용 계산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간단히 결과값을 얻을 수 있어요.

 

 

쉽게 사용하는 실업급여 계산기 이용해보기.

 

사이트 접속

처음 직장을 얻을 때 어느 채용 사이트를 이용하셨나요? 워크넷, 사람인, 인크루트, 잡코리아 등 여러 곳이 있죠. 이러한 채용사이트에서는 구직자, 직장인들을 위한 다양한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번에는 사람인에 있는 계산기를 이용해 보려고 하는데요. 실업급여 외에도 연차, 졸업연도, 퇴직금, 연봉 등을 쉽게 계산할 수 있어요. 아래 링크를 통해 사람인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맨 아래 부분에 있는 취업성공 도우미 섹션을 보시면 실업급여 계산기를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계산기 사용

모의계산기가 나왔어요. 생년월일, 퇴사일 또는 마지막 근무일, 입사일, 월급(세전)을 입력해 주세요. 퇴사 전 3개월 동안 월급이 동일하다면 "퇴사 전 3개월 동일"을 체크해주세요. 아니라면 해당 부분을 체크 해제해주세요. 그럼 최근 3개월 동안 급여를 얼마나 받았는지 적는 칸이 나타나요. 실업급여는 최근 3개월 동안에 받았던 금액을 기준으로 금액이 책정되기 때문이에요.



최종 값 얻기

제가 입력한 값을 통해 총 실업급여를 산출해 보았어요. 퇴사 당시 나이에 따라 해당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이 달라져요. 210일로 대략 7개월 동안이나 받을 수 있네요. 월 평균 1,626,480원 정도 받을 수 있고요. 실제로 받을 때에는 조금 달라질 수 있어요. 계산식은 맞지만, 개인 상황에 따라 조금씩 바뀔 수 있거든요.

 

 

실업급여 못 받는 경우

이번 시간에는 실업급여 모의계산기를 통해 지급 기간과 월 평균 지급 금액을 알아보았어요. 일반적으로 자발적으로 사표를 낸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어요. 사표를 내지 않았어도 본인의 중대한 귀책사유로 해고된 경우에도 받을 수 없고요. 조금 애매한 경우에는 관항 고용센터에 문의하면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