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기본부터 노하우까지)

창업을 한다는 것은 매력적인 일이에요. 그렇지만 이러한 일을 멋지게 실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소 중 하나는 "사업계획서"인데요. 이를 얼마나 잘 썼느냐에 따라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을 지 보일 수 있어요.

 

무조건 해당 문서를 잘 작성해야 잘 되는 것은 아니지만, 내용이 충실한 만큼 창업에 진심인 자세를 갖추었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많은 사람들이 쓰기 어려워하는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하면 쉽고, 제대로 쓸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알아보기

▲ 처음에는 마인드맵을 이용하세요.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서에는 개요, 준비상황, 현황, 세부사항, 손익계산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아래의 양식을 이용하여 바로 작성하는 것보다는 먼저 마인드맵(mind map)을 만들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머릿속의 생각을 잘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작성방법도 중요하지만 내용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 마인드맵은 xmindkorea 닷넷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는데요.

- 개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마인드맵 작성방법은 일반 워드프로그램만큼 쉽습니다.

사업계획서 무료양식 다운 (출처 : 서울신용보증재단)

사업계획서(기타+업종)_202211월개정.hwp
0.16MB
사업계획서(소매,+서비스업)_202211월개정.hwp
0.17MB
사업계획서(음식업)_202211월개정.hwp
0.17MB



 

◆ 사업계획서 작성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창업의 목적에 대한 명확화 및 방향 설정
(생계가 목적이라면 월 수입 얼마, 사업가가 되고 싶다면 자신이 진정 원하는 미래상황,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줄 것인지)
- 전체적인 계획과 목차 설정
(위 이미지와 같이 간트차트를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 자료 수집
- 내용 정리
(파일첨부 및 간트차트, 생각 정리가 가능한 Xmind 추천)
- 작성 및 인쇄
- 인쇄된 문서를 여러 번 읽고 수정
※ 하늘에서 정해준 방법은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수정·보완하여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진행상황과 위험을 미리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3개월에 한 번 씩은 해당 문서를 새로 작성하거나 기존의 것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물론 업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3개월을 기점으로 회사수익과 마인드가 변하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최소 3개월마다 목표를 재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Point!!

- 손익계산서를 이상적으로 작성하지 말것
(창업도 전쟁과 같이 한번 패배하면 재기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안전하게 해야하는데요. 밝은 미래를 생각하고 비용을 작게, 수익을 높게 책정하면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확한 수치를 찾기 어렵다면 수익 추정치를 좀 더 낮춰주세요.)

-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자료를 적극 활용할 것
(간혹 자사의 보유역량, 아이템 전망, 시장공략 방법 등에 대하여 자신의 바램을 적으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렇게 수치화하기 어려운 항목일수록 자료를 더 열심히 찾아보셔야 합니다. 다양한 정보를 수집·분석·정리한 후에 냉정하게 판단한 내용을 적으세요. 그리고 수집한 자료를 첨부 자료로 사업계획서 뒷페이지에 붙여주세요.)

- 자금 계획이 중요합니다.
(창업을 한다고 해서 누구나 당장 매출을 발생시키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최소 6개월을 버틸 수 있는 보유자금이 있어야하고, 부채비율은 30% 이하로 최소화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을 알려드리고, 무료양식을 첨부해드렸는데요. 개인사업은 본인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반면 모든 결과를 본인이 책임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우셔야 하는데요. 마음만 곤두세울 것이 아니라 그에 따른 행동이 따라야 한다는 점을 유념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