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꼭 읽어야 할 책 100 권 (똑똑한 현대인이 되려면)

요즘에는 영상 컨텐츠가 발달하였기 때문에 독서를 하는 사람이 많이 줄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책은 중요한데요. 특정 분야에 대하여 깊이 있게 알고 싶거나 사고력을 증진 시키고 싶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개인적으로 꼭 읽어야 할 책 100권 리스트를 가지고 왔는데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는 이 정도를 읽으면 좋겠다고 봅니다. 독서는 저자와의 대화입니다. 그 속에서 우리는 새로운 시각과 지식을 얻을 수 있죠. 그럼 함께 보겠습니다.

 

 

꼭 읽어야 할 책 100권 살펴보기

▲ 권장도서 100선

세상에는 다양한 책이 있습니다. 여기서 꼭 읽어야 할 책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인간으로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담고있는 작품을 뜻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고전이 그런 작품에 가깝습니다.



제가 첨부한 꼭 읽어야 할 책 100선을 보면 대부분 고전으로 되어있니다. 그만큼 고전은 현재를 사는 인간인 우리가 꼭 읽어야 할 책인데요. 과거에 어떻게 살아왔고, 생각하고, 나아갔는지에 대한 행적은 유용한 삶의 나침판이 될 수 있습니다.

리스트.xlsx
0.02MB



 

▲ 존 스튜어트 밀식 독서법 책 목록

뛰어난 서적을 통해 저자와 대화를 하면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위 목록은 100가지가 넘는데요. 존 스튜어트 밀식 독서법에 사용되는 책으로써 열심히 읽으면 사고력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해당 독서법을 시행한 시카고 대학에서는 노벨상 수상자를 많이 배출했다고 하네요.

※ 위 도서를 전부 읽어야만 졸업이 가능했다는 소문이 있으나 사실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 자본주의를 돌아보다.

 

서울대학생 추천 도서 100권에 보시면 자본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는 자본주의 체제를 채택하고 있는데요. 자본론은 그에 대해 분석한 서적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꼭 읽어야 할 작품이라고 할 수 있죠.

 

◆ 민주주의란 무엇일까?

 

소크라테스가 살던 시기에도 민주주의가 있었습니다. 물론 노예와 여성을 제외한 시민에 한해서만 이었는데요. 소크라테스는 죄가 없었지만, 다수결에 의해 벌을 받았습니다. 민주주의를 사는 우리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되지 않나요?

 

 

지금까지 꼭 읽어야 할 책 100권을 알려드렸는데요. 부족함이나 문제를 인식하고, 계속 고쳐나가는 것은 인간의 특권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특권을 열심히 누리다보면 다같이 행복해질 날이 오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