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역의료보험료 계산 방법 (전용 계산기 활용)

개인 사업을 하거나 직장 생활을 하지 않는 분들은 지역의료보험료를 내야 하는데요. 직장을 다니면 여기에 속하는 일부 비용을 회사에서 내어 주는데에 반해, 직장을 다니지 않으면 본인이 전부 내야 합니다. 재산, 연령, 성별, 평가소득 등을 따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얼마나 내야 할지 계산하기 어려운데요. 전용 계산 프로그램을 활용하며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순서대로 따라해 보세요.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지역의료보험료 계산 따라하기.

(1)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여기에 관련된 여러 가지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데요. 건강검진 대상을 조회하거나 납부한 것을 조회할 때 누구나 한 번 씩은 이용해 보셨을꺼에요.

 

(2)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지역보험료계산'을 검색해주세요.



(3) 검색 결과를 확인해주세요.

여기서 '4대 사회보험료 계산 > 지역 가입자'를 클릭하시면 지역의료보험료 관련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4) 지역의료보험료 페이지 중앙을 봐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지역의료보험료 계산하기 버튼이 있답니다.
실제로 납부하는 금액과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오니 정확하게 알고 싶으신 분은 고객센터에 연락해주세요.

 

 

 

 

(5) 계산기 입력란 입니다.

입력 방법은 간단한데요. 좌측 메뉴에서 자신의 소득, 재산 정보를 선택하신 후 '입력(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이 됩니다. 여기에 관련하여 자신과 묶여있는 가족이 있다면 추가로 입력해주세요.



(6) 재산과 소득도 입력해주세요.

소득의 경우에는 회사에서 일을 하지만, 4대 보험을 가입하지 않았을 경우나 개인 사업을 했을 때 생긴 소득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것에 가입하는 것은 회사에서 일을 하면 무조건 진행되어야 하는 의무입니다. 혹시 가입하지 않았으면 요구하세요.)



(7) 간단하게 계산해보았습니다.

혼자 사는 남성이 전세 2억짜리 아파트를 가지고, 2000CC 이하의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을때 얼마를 납부해야 할까요? 빨간 박스에 나온 것과 같이 월 114,810원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지금까지 지역의료보험료 계산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마련된 계산기를 이용하면 이렇게 간단하답니다. 가족 중에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 있으면 직장가입자와 같이 묶일 수 있으니 한번 알아보세요. 같이 묶이면 더 저렴해진답니다.